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랜저TG 배터리 교체, 초보자도 5분 만에 끝내는 매우 쉬운 방법

by 122sdjf7afsjf 2025. 12. 25.
그랜저TG 배터리 교체, 초보자도 5분 만에 끝내는 매우 쉬운 방법
배너2 당겨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그랜저TG 배터리 교체, 초보자도 5분 만에 끝내는 매우 쉬운 방법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 겪게 되는 난감한 상황이 바로 배터리 방전입니다. 특히 연식이 어느 정도 있는 그랜저TG 모델의 경우 겨울철이나 장기 주차 시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를 부르는 것도 방법이지만, 매번 서비스를 이용하기에는 시간도 아깝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직접 교체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입니다. 오늘은 공구만 있다면 누구나 집 주차장에서 완벽하게 성공할 수 있는 그랜저TG 배터리 매우 쉬운 방법을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그랜저TG 배터리 교체 전 준비물 및 규격 확인
  2. 안전한 작업을 위한 사전 주의사항
  3. 기존 배터리 탈거 방법: 마이너스부터 기억하세요
  4. 새 배터리 장착 방법: 플러스부터 시작하세요
  5. 교체 후 터미널 점검 및 폐배터리 처리 방법
  6.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올바른 관리 습관

그랜저TG 배터리 교체 전 준비물 및 규격 확인

그랜저TG 배터리를 직접 교체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내 차량에 맞는 배터리 규격을 알아야 합니다. 그랜저TG 모델은 일반적으로 80L 규격의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숫자 80은 배터리의 용량을 의미하며, L은 플러스 단자가 왼쪽에 위치한다는 뜻입니다. 최근에는 성능이 더 좋은 AGM 배터리를 장착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가솔린 모델이라면 80L 규격의 일반 납축전지로도 충분합니다.

준비물은 매우 간단합니다. 10mm 스패너와 12mm 혹은 13mm 복스 렌치가 필요합니다. 10mm 스패너는 배터리 단자를 고정하는 터미널을 풀 때 사용하며, 긴 연결대가 달린 복스 렌치는 배터리 하단을 고정하고 있는 브래킷을 풀 때 사용합니다. 손을 보호하기 위한 코팅 장갑도 반드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작업을 위한 사전 주의사항

작업을 시작하기 전 차량의 시동을 완전히 끄고 키를 뽑아두어야 합니다. 또한 모든 전등과 블랙박스 전원을 차단하여 잔류 전류로 인한 쇼트를 방지해야 합니다. 배터리 내부에는 강한 산성 성분인 황산이 들어있으므로 배터리를 기울이거나 충격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작업 중 금속 도구가 플러스 단자와 차체 철판에 동시에 닿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차체는 그 자체로 마이너스 극을 띠고 있기 때문에 플러스 단자와 접촉 시 불꽃이 튀며 전자 장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존 배터리 탈거 방법: 마이너스부터 기억하세요

이제 본격적인 탈거 작업입니다. 본닛을 열고 배터리 위치를 확인합니다. 가장 중요한 원칙은 마이너스 단자부터 분리하는 것입니다. 검은색 캡이 씌워져 있거나 마이너스 표시가 있는 단자의 10mm 너트를 스패너로 적당히 풀어줍니다. 너트를 완전히 뺄 필요는 없으며, 터미널이 흔들릴 정도로 풀리면 위로 들어 올려 분리합니다. 분리된 터미널은 배터리 단자와 닿지 않도록 옆으로 잘 치워둡니다.

그다음 빨간색 캡이 씌워진 플러스 단자를 동일한 방법으로 분리합니다. 양쪽 단자가 모두 분리되었다면 배터리 하단 앞쪽을 살펴봅니다. 배터리를 흔들리지 않게 고정해주는 고정 브래킷과 볼트가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복스 렌치를 사용하여 볼트를 완전히 풀어줍니다. 볼트가 엔진룸 아래로 떨어지지 않게 조심스럽게 꺼낸 뒤, 무거운 배터리를 수직으로 들어 올려 차량 밖으로 꺼냅니다. 배터리는 생각보다 무거우므로 허리 부상에 유의하며 들어 올립니다.

새 배터리 장착 방법: 플러스부터 시작하세요

새 배터리를 장착할 때는 탈거의 역순으로 진행합니다. 먼저 새 제품의 단자에 씌워진 보호 캡을 제거합니다. 배터리 트레이 위에 새 배터리를 정확한 방향으로 안착시킵니다. 이때 80L 규격에 맞게 플러스 단자가 왼쪽, 마이너스 단자가 오른쪽에 오도록 배치해야 합니다.

장착 시 가장 중요한 점은 플러스 단자부터 연결하는 것입니다. 빨간색 터미널을 플러스 단자에 깊숙이 끼운 후 10mm 스패너로 너트를 단단히 조여줍니다. 터미널이 손으로 흔들었을 때 움직이지 않을 정도로 꽉 조여야 접촉 불량으로 인한 시동 불량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다음 마이너스 단자를 연결합니다. 마이너스 단자를 끼울 때 약간의 스파크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차량 내부의 상시 전원이 연결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하단 고정 브래킷을 다시 설치하고 볼트를 조여 배터리가 단단히 고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교체 후 터미널 점검 및 폐배터리 처리 방법

모든 연결이 끝났다면 시동을 걸어 봅니다. 시원하게 시동이 걸린다면 교체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시동을 건 상태에서 배터리 터미널 부위에 하얀 가루가 있지는 않은지, 연결 부위가 느슨하지는 않은지 다시 한번 육안으로 점검합니다. 만약 기존 터미널에 부식이 심하다면 철브러시로 닦아내거나 교체하는 것이 전도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사용하고 남은 폐배터리는 일반 쓰레기로 버려서는 안 됩니다. 납과 황산 등 환경 오염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새 배터리를 구매한 업체에 반납 조건으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구매 시 보통 기존 배터리 수거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배송받았던 박스에 폐배터리를 잘 포장하여 집 앞에 내놓으면 택배 기사가 수거해 갑니다.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올바른 관리 습관

그랜저TG 배터리 매우 쉬운 방법을 통해 교체를 완료했다면, 이제는 새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첫째, 시동을 끄기 5분 전에 에어컨이나 히터, 라디오 등 전기 장치를 먼저 끄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둘째, 겨울철에는 배터리 전해액의 온도가 낮아져 성능이 저하되므로 가급적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장기간 차량을 운행하지 않을 때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15분 이상 시동을 걸어 충전해 주거나, 블랙박스의 저전압 차단 설정을 높여 방전을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배터리 상단에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면 미세한 누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끔 마른 걸레로 상단을 깨끗이 닦아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터미널 연결 부위에 구리스를 얇게 발라주면 산화를 방지하여 접촉 불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간단한 관리만으로도 배터리의 수명을 기존보다 1~2년은 더 연장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배터리를 교체해보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는 번거로움도 줄이고, 공임비를 아껴 더 높은 등급의 배터리를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이 어렵지 막상 시도해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작업이 바로 배터리 교체입니다. 오늘 설명해 드린 절차를 차근차근 따라 하여 그랜저TG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해 보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고 순서만 정확히 지킨다면 자가 정비의 보람과 함께 안전한 카 라이프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랜저TG 모델은 엔진룸 공간이 비교적 여유로워 배터리 교체 난이도가 낮은 편에 속합니다. 특히 구형 모델일수록 복잡한 배터리 센서 설정(BMS 초기화)이 필요 없는 경우가 많아 자가 정비에 더욱 유리합니다. 시동 전압이 약해진 것이 느껴지거나 배터리 인디케이터 색상이 검은색으로 변했다면 지체하지 말고 오늘 배운 방법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방전으로 인해 길 위에서 당황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 그것이 바로 현명한 운전자의 자세입니다.

배터리 교체 후에는 시계나 오디오 설정이 초기화될 수 있으므로 다시 세팅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일부 차량은 오토 윈도우 설정이 풀릴 수 있는데, 이는 창문을 끝까지 올린 상태에서 스위치를 몇 초간 더 유지하면 간단하게 재설정됩니다. 이처럼 부가적인 부분들까지 챙긴다면 완벽한 자가 정비가 마무리됩니다. 직접 내 차를 돌보는 즐거움을 통해 그랜저TG와의 유대감을 더욱 깊게 쌓아 보시기 바랍니다.